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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 ‘동그랑땡’ 이해[연재]고영화의 거제도 고전문학

   
 
조수삼(趙秀三)의 <추재기이(秋齋紀異)>에는 칠언절구 시를 덧붙인 형식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 중에 '통영동이(統營童)'편에 실린 짧은 내용 속에는, 우리나라 민요 "동그랑땡(똥그랑 뗑, 댕그랑 땅, 댕그랑 땅, 둥구렁뎅)”의 기원을 설명해 준다. 절름발이에다 앞이 잘 보이지 않는 통영출신 아이(統營童)가 '백조요(百鳥謠)'를 부르며, 잃어버린 아우를 찾아 전국을 유랑하며 구걸하는데, 그 내용이 오늘날 전국적으로 불리어지게 된 민요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일제강점기 1926년에 창간되었던 월간 취미잡지 "별건곤 제2호", 효산(曉山)의 작품 "동그랑땡!(동그랑땡!)" 사설에도 비렁이가 처량한 소리로 노래하며 구걸하는 통영동이 이야기가 담겨있다. "샛가만 얼골에 때뭇고 피무든 헌누덕이를 걸처입고 부러진 막댁이 집행이 삼어 두 다리를 절뚝거리며 이 손님 저 손님 압헤가 떨리는 반벙어리 소리로 노래 부르며 한푼 두푼 애걸하는 소리를 드르리라."  

조선후기 정조 1801년 신유사옥에도 통영동이가 언급되는 바, 최소 210 여년 前, 통영에서 태어나고 자란 통영동이가, 동생을 찾아다니며 부른 새 타령이 전국으로 퍼져, ‘둥구렁뎅(동그랑땡)’ 유희요가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일제강점기에도 절름발이 비렁이가 노래하며 구걸하는 자들을 모두 "통영동이"로 불리고 있어, 동그랑땡 후렴구를 사용해 노래 부르며 구걸하는 자, 모두가 '통영동이'로 불리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근대부터는 옛 통영동이의 사연은 잊혀진 채, 민중의 흥겨운 가창유희요로 재탄생되기에 이른다. 각 지역마다 민요의 특징인, 상황에 따른 각색이 이어져 오면서 현재까지 불리어지게 된 것이다. 물론 통영 거제에도 이 민요가 수십 년 전까지 불리어졌다.

1). 통영동이(統營童) / 조수삼(趙秀三,1762년∼1849년) 조선 후기의 여항시인(閭巷詩人).

통영동이는 성도 이름도 모른다. 스스로 통영동이라고 불렀다. 아이는 한쪽 다리를 저는 절름발이다. 10세 때 그 아우를 잃었다. 밤낮으로 울어 두 눈이 모두 어두워졌다. 부모가 모두 돌아가신 뒤로 이에 전국 팔도로 동냥하며 두루 다녔다. 혹여 아우를 만날까 희망하며. 스스로 '백조요'를 짓고 다음과 같이 불렀다. "꾀꼬리는 노래를 잘해 첩 삼기에 제격이요 제비는 말을 잘하니 종년 삼기 제격이네. 까치 깃털은 아롱져 금부나장이 제격이요 황새 목은 길어 포교가 제격일세." 길조를 나타내는 온갖 새 이름으로, 옛날에는 관직을 기록한 저의가 있었다.[統營童 不知姓名 自呼曰統營童 童跛一足 十歲時失其弟 晝夜泣 兩目皆眊 及父母俱歿 乃行乞徧于八省 冀或逢其弟 自作百鳥謠 如曰 鶯善歌宜妾 燕能言宜婢 鵲衣斑宜禁皁 鸛頸長宜捕校 數盡羽族 有古紀官底意]

꾀꼬리 노래와 제비의 말을 첩과 종년으로 고르고 삼백의 날짐승은 모두 벼슬이름일세. 애끓는 할미새 노래 부르니 두 줄기 눈물 흘리는데 형제가 언제 다시 만날까?[鶯歌鷰語選姬鬟 三百飛禽總紀官 唱斷鶺鴒雙下淚 弟兄何日更相看]

2). 거제시 상문동 배천수씨의 청중을 웃기고 즐겁게 하는 노래, "동그랑뗑" 거제민요를 살펴보자.

"제비란 짐생은 제제몸이 곱아서 팽앙기상을 돌리라 동그랑뗑 동그랑뗑
모구란 짐생은 뒤뒷다리가 질어서 우편부배달이 돌리라 동그랑뗑 동그랑뗑
까마귀란 짐생은 제제몸이 검어서 굴똑새를 돌리라 동그랑뗑 동그랑뗑
깡챙이란 짐생은 제재주가 좋아서 대목질로 돌리라 동그랑뗑 동그랑뗑
벼룩이란 짐생은 뛰뛰검을 잘뛰서 노리사심을 돌리라 동그랑뗑 동그랑뗑
빈데란 짐생은 제제몸이 넓어서 삿자리구멍을 밝힌다 동그랑뗑 동그랑뗑
황새란 짐생은 고고개가 질어서 논고동줍기로 돌린다 동그랑뗑 동그랑뗑"

위의 민요 '동그랑땡'은 주로 잔치판이나 놀이판에서 흥을 돋우기 위해 부르는 노래이다. 전국적으로 불리는 유행민요, 즉 가창유희요로서, 아이들이 동요처럼 부르기도 한다. 서로 손을 잡고 뱅뱅 돌면서 앞사람이 메기고 후렴은 모두가 받는 선후창 형식으로 불린다. 거제에서 조사된 「동그랑땡」의 가사에는 제비와 기생을 연결하는 시대적 풍자도 담겨 있고, 모기의 긴 다리에서 성큼성큼 편지를 돌리는 우편배달부의 모습도 발견할 수 있다. 동물의 생긴 모습을 인간사에 비유하여 연결하는 묘사가 대단히 해학적이고 그럴 듯하다.

또한 각 지역의 '동그랑땡'은 여러 사람들이 돌려가면서 노래할 때 재미가 있고 흥겨웠다. 꾀꼬리-노래-평양 기생, 황새-긴 목-월천꾼, 솔개-눈치 빠름-보초군사, 딱따구리-나무 파기-나막신쟁이와 같이 연결된다. 그러면 수십 종이 아니라 수백 종의 새를 이렇게 짝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거기다 모기-다람쥐- 벼룩- 빈대 -거미 까지 첨가되어 수많은 텍스트를 만들어간다. 이 민요의 가락은 단조롭지만 후렴구를 넣어서 흥겹게 부른다. "얼싸절싸 잘 넘어간다 둥그렁 뎅 둥그렁 뎅" 소리에 맞추어 얼쑤절쑤 춤을 춘다. "돌려라 둥그렁 뎅뎅 돌려라~" 둥그렁 뎅~ 둥그렁 뎅~" "생긴 대로 잘하는 대로 모두 모두 돌려라" "둥그렁 뎅뎅 돌려라~" <백조요> "동그랑땡"은 신분에 따른 삶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과 소질에 따라 살아가는 사회를 소원해 풍자한 민중의 노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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