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논평
아주동 지역 주차장 부족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아주천 생태 수변공원 조성계획 수립 촉구[5분발언]제194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김대봉 의원

26만 거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주․장승포․능포동 지역구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대봉입니다.

거제시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늘 노력하시는 반대식 의장님, 권민호 시장님과 의원님,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정론직필을 추구하는 지역 언론인과 본회 방청객에게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낮은 곳에서 젊은 열정과 창의적인 정책마인드로 거제시를 위해 힘쓰시는 20, 30, 40대의 청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시의원으로 시민과 함께 한지 4개월여가 지났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다짐하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본의원은 먼저 아주동 주차장 부족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2017년 7월 기준, 거제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89,040대이고 아주동은 9,920대로 거제시 자동차 등록대수의 11.1%에 달합니다. 이에 반해 주차장 면수는 노상 공영주차장 100여면, 노외 공영주차장 37면, 유료주차장 206면으로 주차장 절대 부족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이는 공동주택 등 부설주차장 등을 모두 포함하여 거제시 9개 동지역의 차량 등록대수 대비 주차면수를 비교해 보면, 9개동의 주차면 확보율이 115%에 달하는데 비해 아주동은 64%로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주차와 관련한 문제는 국민체감 교통불편 1위, 지자체 민원 1위로 시민 간 분쟁이 발생해도 뚜렷한 대책이 없어 불편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아주동 아주지구 신도시 내에 상권이 집중 형성된 상업지역 및 인근은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상업지 내 곧 준공될 550여 세대 규모의 경동건설 리인타워와 아주지구 내 비어있는 대지에 건물의 신축이 이뤄질 것을 감안하면 시민의 불편과 교통 및 안전문제는 더욱 가중될 것이 명약관화합니다.

특히 이렇게 절대적인 주차면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거제시 행정이 시행하는 강력한 주차단속은 선후 관계가 정합하지 않습니다.

거제시의 불법 주정차 단속 세입 예산은 13억여 원인데, 이 중 인건비, 단속용 카메라 구입 등 주정차 관리비로 10억 5천여만 원이 세출 예산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불법 주정차 단속에 걸릴 수밖에 없는 구조 속에서 경기침체로 더욱 얇아진 서민지갑으로 다시 주정차 단속을 하는 행태에 다름 아닙니다.

아주동의 주차장 부족 문제는 당초 아주지구 지구단위 택지개발단계에서 전체 356,860㎡ 중, 2,370㎡(0.7%)라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주차장 용지 계획 등으로 인한 주차대책의 미흡에서 기인한 바가 큽니다만 지금부터라도 공영주차장 건립을 비롯한 주차부지 확보에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계획과 대책을 마련해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두 번째 아주천 생태 수변공원 조성 계획 수립을 촉구합니다.

오늘날 자연환경은 삶의 공간에서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질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 지역의 모습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는 등 도시 환경의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습니다.

즉 도시 공간내의 공원과 자연환경은 우리 삶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거주 공간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주동의 공원 녹지 부분 등을 살펴보면 아쉬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아주동 신도시 내 3개의 공원과 용소마을 공원은 아파트 단지 내의 어린이 공원보다 녹지환경 조성과 시설물이 턱없이 부족하거나 관리가 미흡해 이용하는 시민과 그 가족들이 점차 줄어들거나 외면하고 있습니다.

특히 늑골천, 양지골천, 성지골천, 서당골천이 만나 흐르는 아주천은 거의 방치되다시피 되고 있습니다. 아주천은 거제시 관내 도시권내에 흐르는 몇 되지 않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도시권내 하천의 개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개발하여 시민이 이용하게 한다면 시민의 건강, 정서생활을 향상시키고, 바쁜 일상에 지쳐있는 도시민을 숨쉬게 하여 지역주민의 휴식처로서 큰 역할을 다하며, 쾌적한 도시공간이 재편 될 것입니다.

따라서 행정에서 관심을 가지고 아주천 정비, 생태 수변공원 조성 계획을 수립, 시행하면 삭막한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며 도시민에게 쾌적한 쉼터와 운동공간을 제공,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인 바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거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