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가덕신공항 주변개발지역에 거제 포함된다27일 국회 본회의 통과

가덕신공항 주변개발지역에 거제 포함 가능토록 한 특별법… 27일 국회 본회의 통과

서일준 국회의원(경남 거제, 국민의힘)은 가덕신공항 주변개발예정지역을 반경 10km에서 추가로 확대 지정해 거제를 포함할 수 있도록 하는 ‘가덕도신공항특별법 개정안’이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육상공항은 주변개발예정지역이 공항을 기준으로 반경 10km다. 가덕신공항은 주변이 대부분 바다로 둘러싸인 해상공항이므로 육상공항과의 주변여건 차이가 확연함에도 주변개발예정지역 범위를 동일하게 반경 10km로 적용하는 불합리함이 있었다. 이에 서 의원이 주변개발예정지역을 반경 10km에서 거제를 포함하도록 추가로 확대 지정할 수 있는 개정안을 발의했고, 이 법안이 3월 23일 국토위, 4월 26일 법사위를 거쳐 마침내 국회 본회의까지 최종 통과됐다.  

당초 국토위 소위 심사에서는 주변개발지역 지정 범위를 타 공항과 동일하게 반경 10km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서일준 국회의원이 “해상공항으로서의 특수성과 어업권 등의 직접적인 피해, 그리고 주변개발 여건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에서 정하는 지역을 추가로 지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포함시키자는 중재안을 냈고 이 안이 국토위를 통과했다. 26일 열린 법사위에서는 서 의원의 제안에 대해서 ‘어업권’을 ‘어업권과 양식업권’으로 바꾸는 자구 수정 정도만 이뤄졌고, 별다른 이견 없이 통과됐다.

본회의 통과에 따라 국토부는 주변개발예정지역에 거제시 지역들을 추가로 포함할 수 있는 대통령령 마련에 즉각 착수할 방침이며, 10월경 시행령 개정을 완료할 계획에 있다.

주변개발예정지역이 될 경우 해당 지역은 동법 시행령 제6조에 따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반시설의 설치 및 개량 사업 ▲도시의 개발·정비·재생 등에 관한 지원사업 ▲스마트도시 조성 및 건설에 관한 사업 ▲그밖에 국토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서일준 의원은 “법안심사 과정에서 제가 제안한 내용이 국토위와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까지 통과돼 가덕신공항 주변개발 반경에 마침내 거제를 포함시킬 수 있게 되어 지역구 의원으로서 매우 큰 보람을 느낀다”며, “우리 거제가 공항배후도시로서 조선 산업은 물론 휴양·관광·물류·4차산업 등 새로운 산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거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강호기 2023-05-02 12:24:57

    다 좋아요.부탁인데 다 아는 사실을 교차로 마다 귀하의 얼굴을 깔아놓고 며칠동안 부쳐놓던데 제발 얼굴좀 올리지 마세요.짜증나요   삭제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