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
양태석 시의원, 거제 남부관광단지 추진 촉구

양태석 거제시의원은 23일 열린 거제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거제 남부관광단지 추진을 촉구했다.

남부면 탑포리 ‘거제 남부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 촉구

존경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윤부원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박종우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사등·둔덕·거제·동부·남부면 지역구 양태석 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오늘 남부면 탑포리 일원‘거제 남부관광단지 조성사업’추진을 강력히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블루시티 거제”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 거제시의 슬로건입니다. 이 슬로건은“거제시는 사면이 푸른 바다이며, 푸른 바다를 끼고 발전하는 세계 1위의 조선 산업 도시이자 해양관광·휴양도시로서 푸른바다의 Blue와 산업역군 Blue칼라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역동적이고, 희망적인 도시”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2016년 조선 산업이 해양 공사수주 감량으로 기울어지면서 이 슬로건의 의미인 역동적이고, 희망적인 도시와는 정반대의 상황이 되었습니다.
조선 산업이 기울어지며 일거리가 줄어들고, 조선 전문인력들이 거제를 떠났으며, 코로나19로 인해 거제를 찾던 관광객도 크게 줄었습니다.

거제시 인구는 2016년 기점으로 크게 감소했으며, 특히 남부면 인구는 2019년 1,591명에서 2023년 9월 기준 1,499명으로 매년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동부면 상황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천연기념물 군락지라는 이유로 개발을 못하다 보니 남부면 주민들은 밥벌이가 어려워졌고, 최근에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슈로 수산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로 소비가 줄어들면서 수산업 종사자의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환경도 보호되어야 하지만 주민들의 생활도 보장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대체재인 거제 남부관광단지 사업은 2017년 계획수립 이후 6년 동안 환경단체의 반발로 인해 추진되지 못하고 아까운 시간만 허비해 버렸습니다.

거제 남부관광단지는 ㈜경동건설이 4,500억원을 투자해 남부면 탑포리와 동부면 율포리 일대 산과 바다를 아우르는 휴양·힐링·레저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이며, 총 면적 369만3875㎡로 경남에서 가장 큰 관광단지 사업입니다. 단지 조성 기간이 대략 7년으로, 건설단계에서만 총9,584억원 상당의 생산·소득·부가가치 경제 유발 효과와 많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단지가 조성되면 상가·숙박·운동·오락시설 등으로 연간 200만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되고, 20년간 약 6조원의 낙수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콘도미니엄, 호텔, 연수원, 골프장, 테마가든, 생태체험장 등 관광단지 내 10개 시설 운영·관리를 위해 65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며, 지역주민에게 우선권을 준다고 하니, 동부면·남부면 주민들과 청년들에게 일자리가 주어져 우리 시의 인구 증가 또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운면 소노캄리조트, 장목면 한화리조트 등에 관광객들이 오고, 많은 수익이 발생되고 있듯, 거제 남부관광단지가 지어지게 되면 멋진 자연환경과 완벽한 숙박·레저 시설로 인해 주변 관광지에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거제 남부관광단지 공사가 완공되는 시점에 서울, 부산, 여수 등과 연결되고 교통 중심지가 되면 많은 관광객이 몰려 올 것이 예상됨으로 많은 인원을 수용하고 즐길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통영-거제간 고속도로 연결, 남부내륙철도 개통, 가덕신공항 건설,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건설로 인해 거제로 오는 방법이 다양해져 전국 최고의 휴양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본 의원은 지금부터라도 많은 관광객을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합니다.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 모르겠습니까? 자원을 잘 활용하고 더 아름답게 꾸며서 우리 시민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 지역 주민의 행복이 백배, 천배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더 고민하고 발로 뛰는 시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거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