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경제 포토뉴스
장목항·도장포항·해금강 2023년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선정향후 4년간 장목항 310억, 도장포 해금강 100억 투입 개발
장목 국가어항

국비 220억원 … 장목항 수산복합단지, 도장포항 오토캠핑장 등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인 ‘2023년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거제시 2곳이 선정돼 총 사업비 410억원(국비 220억 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어촌 300개소에 5년간 국가재정 3조원을 투입, 인구 소멸 위기에 처한 어촌지역 인프라 전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60개소를 순차적으로 선정해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2년 9월 공모계획 발표이후 11월부터 공모접수를 시작해 서면평가, 현장평가, 전문가의 종합평가를 거쳐 19일 최종 선정 결과가 발표됐다.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유형에 선정된 장목항, 황포항에는 2026년까지 310억원이 투입된다. 장목항은 수산경제거점으로 생활SOC시설, 수산컴플렉스, 캠핑장이 들어서며, 황포항은 장목관광단지와 연계한 고품격 힐링 해양관광 레저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수산업 기반 중심지역에 기반시설 재정 지원과 함께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인구 유입 및 지역경제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유형에 선정된 도장포, 해금강은 2026년까지 100억 원이 투입된다. 어촌개발·도시재생분야에 경력 있는 업체들과 청년 전문가가 어촌에 직접 상주하면서 먹거리스테이션, 방문자스테이션, 돌봄스테이션, 어촌살이 스테이션 등 어촌생활플랫폼을 조성한다.

실질적인 마을공동 소득을 통해 건물과 시설물 유지 관리비용을 자체 관리 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현장 평가 시 평가위원들에게 “거제는 세계 어느 곳과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관광자원을 가진 경쟁력 있는 도시지만, ‘조선도시’, ‘섬’이라는 고정관념과 낙후된 이미지로 해양관광산업 육성에 한계가 있었다”고 말하며 사업의 타당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서일준 국회의원도 이번 해수부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휴일에도 공모사업 추진 현황과 대응 상황을 직접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서 의원 측은 “제1,2구 잠수기수협과 해당 지역주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덕분”이라며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다음은 서일준 의원실의 보도자료 전문이다.

서일준, “장목항·도장포항·해금강 어촌활력증진사업 국비 400억원 확정”
어촌·어항 주민들의 소득증진과 생활여건 개선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

서일준 국회의원(경남 거제시, 국민의힘)이 장목면 장목항, 남부면 도장포항 일원이 해양수산부의 2023년 어촌신활력증진 사업에 선정되었다고 19일 밝혔다.

2023년 어촌신활력증진 사업은 낙후된 지역의 도심 시설 개선과 지속가능한 어촌마을 발전 방안 마련을 통해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어 인구 유입을 확대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선정된 장목항과 도장포항에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4년간 각각 국비 300억원과 국비 100억원이 투입된다.

장목항은 주민 생활과 관광객 편의를 위한 SOC 등 편의 시설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이번 사업으로 수산물 판매장, 어촌 체험장 등이 들어가는 수산복합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수산업 기반 중심지역에 기반시설 재정 지원과 함께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인구 유입 및 지역경제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장포항과 해금강은 문화, 교육 등 생활서비스 부족으로 정주 인구 감소 및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커뮤니티센터, 어촌체험회관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어촌의 생활여건 개선과 어촌형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오토캠핑장 및 체육공원, 노인복지회관 등의 시설도 함께 조성되어 주민생활 편의가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서 의원은 “이번 해수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주민들의 소득증진과 생활여건 개선 등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비를 확보하게 되어 보람이 크다”며 “앞으로도 거제지역의 어촌·어항 여건을 개선하는 많은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거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