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거제시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 반드시 필요하다!![기고]거제시 도시문제연구회 회장 김근평
거제시 도시문제연구회 회장 김근평

전국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사업을 통해 진행되고있는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은 '산업직접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법률 제28조의3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경우  전체 건립예산의 70%이내에서 지원하고 있는 공모사업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49개소의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이 완료되었거나 건립 준비중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추진현황 49개소 지식산업센터 ( 완료18 ,진행중26, 23년 신규5 )
진행절차

지식센터는 1970년대부터 서울 대도시내 공장용지 부족으로 인한    소규모사업장 및 무등록공장의 집단화를 위해 시작한 아파트형 공장이 시초가 되었다.

2000년대 이후 첨단산업 입주가 가능한 지식산업센터로 발전하고 있어며,건축법상 공장으로 분류되고 있어나, 최근 건축물의 형태는  공장의 일종으로 분류하기 힘들정도로 용도 및 특성이 오피스화, 물류화, 복합화 되어가고 있고 도시내 산업기능을 발휘하는 거점시설로 발전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이미지 관련없음

2000년대이후 도시내 산업정책이 점차 융복합화, 혁신화, 클러스터화, 지식서비스업의 중요성이 확대 강조되며, 첨단산업과 첨단업종으로 변경되며 도시의 혁신을 창조하는 거점으로 변화되고 있다.

현재 전국의 지식산업센터는 전국적으로 꾸준히 사업승인건수가 증가하고 있어나 수도권에 82% 이상 건립이 집중되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입지형태는 개별입지 형태이며, 첨단산업 위주의 비노동집약적 제조업 위주로 입점하고있는 방면 비수도권의 경우 산업단지위주 입주형태로 노동집약적 제조업의 입주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일반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높은 분양가와 임대료를 감안할 때 지역의 중,소 영세기업 및 창업준비기업의 입주가 힘들것으로 예상되며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통해 거제시는 하루빨리 지역산업육성 및 창업기업의 구심점 역할과 산업구조의 다양화를 도모하고 지역경제발전의 마중물 공간으로 발전시켜야 할것이다.

지역의 시급한 대안으로 기획재정부산하 중소벤처기업부의 공모지원사업인 비수도권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 공모사업에 하루빨리 준비하여 거제시에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유치가 하루빨리 이루어지길 바란다.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거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