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거제시 '임신·출산·육아' 지원 혜택출산부터 육아까지 다양한 지원 혜택을 한 눈에

출산과 동시에 늘어나는 육아 및 양육비 부담 등으로 연일 최저치를 경신한 출산율이 좀처럼 반등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부모들이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이 시급해진 가운데, 거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원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본다.     

◇ 맘(mom) 편한 임신

임신‧출산을 앞둔 부부라면 정부24(www.gov.kr) 사이트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공인인증서만 등록하면 대부분의 지원혜택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정부24에 접속해 ‘민원서비스-원스톱서비스-맘편한 임신’을 클릭하면 엽산제‧철분제를 신청해 택배로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또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하고 임신등록절차를 거치면 100만원의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외에도 첫만남이용권, 보육료‧유아학비까지 한 개의 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거제시 보건소에서는 이밖에도 보건소에 등록한 임산부를 대상으로 △교통비 지원(20만원), △임신축하 홍보용품 지급, △임신‧출산교실 운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행복한 출산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에서는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양육수당 △아동수당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등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첫만남이용권은 첫째아 200만원, 둘째아 이상 300만원의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거제시에서는 이와 별도로 첫째아 100만원, 둘째아 300만원, 셋째아 800만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한다. 출산장려금은 첫돌 이후 신청 가능하며, 2022~2023년 출생아까지 소급해서 지원한다.

부모급여는 0세 아동에게 월100만원, 1세 아동에게 월 50만원을 지원하며, 23개월까지 지급된다. 24개월부터는 양육수당으로 전환해 86개월 미만까지 월 10만원을 지급한다.

농어촌양육수당‧장애아동양육수당은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월령별로 금액이 상이하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가정은 보육료를 지원받는 대신 양육수당 대상에서 제외되며, 부모급여도 보육비를 제외한 차액을 지급받게 된다.

8세 미만(0~95개월) 모든 아동에 대해 매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아동수당을 포함하면 첫째아 임신‧출산 첫해에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100만원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부모급여 1,200만원 △아동수당 120만원 △첫돌 이후 출산장려금 100만원 정도다.

이밖에도 3년 미만 영아가 포함된 가구는 전기요금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소급 적용이 되지 않으니 출생신고 이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다.

◇ 함께하는 육아

숨 돌릴틈 없는 육아, 급한 경우 돌봄서비스를 이용해보자.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6개월~36개월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에서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수양어린이집, 옥포어린이집(2024.3월 시행) 세 곳을 이용할 수 있으며 월 60시간 한도로 시간당 2000원의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거제시 3000원 지원)

평일18시부터 익일 9시, 휴일9시부터 18시까지 긴급보육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시에서는 365 열린어린이집도 운영하고 있다. 장평어린이집은 신정‧설‧추석‧부처님오신날‧성탄절을 제외하고는 365일 운영하며, 월 90시간 한도내에 시간당 천원의 비용으로 1세부터 5세 아동의 돌봄이 가능하다.

돌보미 선생님이 집으로 방문해 아이를 돌봐주는 ‘아이돌봄서비스’도 종류가 다양하다. △영아종일제서비스(생후 3개월이상~36개월 이하) △시간제 정기이용 서비스(생후 3개월 이상~12세 이하) △질병감염아동 지원서비스(유치원, 초등학생) △아이돌보미가 기관에 직접 찾아가 아이를 돌보는 기관연계서비스 등 경우에 따라 돌봄방식을 골라서 신청할 수 있다.

돌보미 선생님이 배정되기 전까지 대기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미리 신청을 걸어두면 서비스를 빨리 이용할 수 있다. 신청 전 회원 등록, 신청자격확인, 결제방법 등록 등 사전절차 확인은 필수다.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거제시 가족센터를 방문하면 아이에게 또래 친구를 만들어주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육아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수월에 위치한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놀이체험실, 장난감도서관 등을 운영중이다. 아주동 가정행복지원센터, 옥포2동 주민센터(2층), 상문동 주민센터(3층)에서는 공동육아나눔터도 운영한다.

◇ 그밖의 지원혜택

그밖에도 어린이집‧유치원 최초 입학 아동에게 9만5000원(중복지급 안됨, 택1), 초등학교 입학 아동에게 10만원을 지급하는 입학축하금 제도, 임산부‧다자녀 가족에게 이용금액의 10%를 할인하는 임산부‧다자녀 가족 할인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니 거제시청 누리집 복지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영아기 부모가 모두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1년 이내의 육아휴직 기간에 대해 통상임금의 80%(월 상한액 150만원, 하한액 70만원선)을 지급하는 육아휴직급여는 ‘고용24’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녀 양육을 위해 근무시간 단축이 필요한 경우 실시하는 육아기 근로시간단축 제도도 8세 이하 자녀에서 12세 이하 자녀로 대상이 확대돼 주당 15시간이상, 35시간 미만으로 사용가능하다.

거제시육아종합지원센터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거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