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행정
변 시장 "한·아세안 국가정원, 산림청 의지 재확인 …시민들 힘 모아달라"8일 오전 비대면 브리핑 통해 산림청 의자, 구체적 내용 및 개밸계획 설명
8일 오전 변광용 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국가정원 관련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과 관련, 변광용 시장이 국가정원 조성배경과 산림청의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향후 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혔다.

거제 국가정원 조성 배경

변 시장은 8일 오전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7일 산림청을 찾아 박종호 청장과 면담을 갖고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향후 일정과 산림청의 입장·의지를 재확인 했다”면서 산림청의 거제시 국가정원 조성 배경을 크게 두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는 이번 결정의 최종 근거가 된 ‘2020년 국립난대수목원 타당성 및 기본구상 용역’에서 거제는 난대형 국가정원으로 조성한다는 용역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용역 결과서에 ‘거제’라고 분명하게 명시돼 있다는 것.

변 시장은 “산림청장이 연구결과에 거제시의 국가정원 조성이 명확히 담겨 있기에, 별도 공모절차는 거치지 않을 것이며, 대상지를 거제로 확정하고 절차를 추진 중임을 확인해 줬다”고 부연했다.

두 번째는 국립난대수목원을 두고 경합을 벌였더 완도와 거제는 두 곳 모두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산림청이)했다고 말했다. 변 시장은 “산림청에서 한·아세안 국가정원이 난대수목원 보다 규모면에서 더 클 뿐만 아니라 담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주변 관광지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거제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변 시장은 또 거제는 인근 창원이나 부산, 통영 등과 같이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노동자가 다수 거주하고 있기에 국가정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를 융합하고, 사회적 화합을 유도하는 역할도 고려됐다고 강조했다.

변 시장이 7일 산림청을 방문해 박종호 산림청장과 면담하고 있다.

거제 국가정원 내용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2019년 11월26일 부산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에서 채택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산림관리 협력 방안 중 하나이며, 현재 산림청이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변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산림청은 지난해 2020 국립난대수목원 타당성 및 기본구상 용역 결과 거제는 동아시아 아·열대 식물자원을 보존하는 난대형 국가정원 조성 필요성이 제안됐고, 이 용역 결과에 따라 별도의 공모절차 없이 기존 수목원 대상지(동부 구천리 일원)에 한·아세안 국가정원을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고 말했다.

또 산림청은 한·아세안 국가정원 추진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 10월까지 ㈜유신, 신구대학교에서 국립난대수목원 대체사업인 국가정원 조성 발굴사업 용역을 실시해 국가정원의 추진방향 및 사업규모 등을 구체화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사업내용은 한옥정원, 식물정원, 암석정원, 만병초정원, 인도네시아정원, 태국정원, 베트남정원 등 국가별 전통과 특징을 살린 주제별 정원조성 등이 구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한국의 전통정원과 함께 인도네시아, 태극,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세안 가입 10개국의 나라별 문화와 역사가 담긴 정원 조성으로,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이 모국 문화가 깃든 곳에서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내국인들에게는 폭넓은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국제적인 교류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변 시장의 설명이다.

특히, 거제 국가정원은 인근 학동 몽돌해수욕장과 바람의 언덕, 외도 등과 함게 남부내륙철도, 가덕신공항 등의 광역공통망까지 더해진다면 거제가 한국과 아세안을 넘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나는 중추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변 시장은 “거제 난대수목원 유치를 위해 그동안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한·하세안 국가정원은 우리가 그토록 바라던 관광산업활성화의 중심이 돼 천만관광시대를 열고, 거제가 글로벌 관광도시로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한 ·아세안 국가정원 예정지인 동부면 구천리 일원.

신기방 기자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기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시민 2021-01-14 13:45:48

    국가정원을 거제에 설치한다는 말을 산림청장으로부터 직접 들은 사람이 있읍니까? 아니면 국가정원을 거제에 설치한다는 시당국의 말을 믿을 만한 그 어떤 자료라도 가지고 있는가요?   삭제

    • 수월한시민 2021-01-14 10:53:49

      모두가 힘을모아 한 아세안국가정원이 추진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10여년전 대금산케이블카처럼 분열되어서는 안되겠지요, 다른 한신문은 거제시장하고 원수졌나? 왜못잡아먹어 야단이지?   삭제

      • 여행자 2021-01-13 16:49:19

        국가정원으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찾는 관광거제로 도약합시다!   삭제

        • 환영이다 2021-01-12 13:58:09

          환영이다. 한아세안정원 만들어서 천만 관광 거제 갑시다.   삭제

          여백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Back to Top